Android/About

[About] 1.0.0 에서 1.1.0 으로 업그레이드 기념 회고

김 안개 2023. 10. 11. 14:35

호주 워홀을 하는 중에 더 이상 미루면 안될 것 같아 냅다 배포를 한 어플, About

처음으로 배포된 어플을 보완하여 버전을 올려서 시장에 내놓았다! 많관부

 

About - 생각 기록 서비스 - Google Play 앱

하나의 주제, 다양한 생각을 기록하는 서비스

play.google.com

 

잘한 점

1) 미리 배포를 해놨기에 부족했던 부분에 대해서 수정할 수 있었던 것 같다.

2) 코멘트를 삭제하는 부분에서 ItemTouchHelper 를 통해 구현하였는데, 검색을 해도 원했던 방법이 없었다ㅠ

유튜브에서 우연찮게 원하는 기능을 구현하는 사람을 찾아서 코드를 일단 그대로 옮겨 작성한 후에야 이해했다.

하지만 유튜버가 구현한 방향과 내가 원했던 스와이프 방향이 달랐기 때문에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코드를 수정했다.

그런데 원하는 만큼 스와이프하게 만드는 건 또 다른 분의 블로그를 통해 알게되었고, 내 코드랑 짬뽕하여 지금의 기능이 완성되었다.

이걸 블로그에 올리고 싶었는데, 어떻게 설명하면 좋을까 .. 고민하다보니 시간이 많이 지나게되었다. 아쉬운 부분 ..

3) 디자인을 변경했다.

예전 디자인을 보며 너무 조잡해 ..! 너무 회색이야 ...! 너무 칙칙해 ..! 하는 느낌을 많이 받았는데, 고치고 고쳐가며 지금의 디자인으로 변경하였는데 마음에 쏘옥 든다!

4) 아이콘을 만들었다.

단순히 서비스 이름인 about 만 적힌 로고를 만들었었는데 깔끔했다. 그런데 바꾸고싶어져서 변경했다.

조금은 일본어같기도하고 .. 하지만 마음에 든다!

아쉬운 점

1) 네이밍룰을 정하지 못했다.

xml 파일을 생성할 때, 굉장히 아쉬웠던 점은 id 값의 네이밍룰을 정하지 못했던 것 .. 어차피 viewBinding을 사용하니 해당 레이아웃에 대해서만 접근이 가능한데, 조잡하게 만들어놨다. 이 부분은 네이밍룰을 정하게되면 수정해야 될 것 같다.

2) 기능이 겹친다.

주제 목록 삭제의 경우, long click -> 수정/삭제 다이얼로그 -> 삭제

생각 삭제의 경우, more 버튼 클릭 -> 수정/삭제 다이얼로그 -> 삭제

생각 목록 삭제의 경우, 왼쪽으로 스와이프 -> 삭제 버튼 -> 삭제

코멘트 목록 삭제의 경우, 오른쪽으로 스와이프 -> 삭제 버튼 -> 삭제

수정/삭제 다이얼로그 -> 삭제하는 방법과 왼쪽/오른쪽 스와이프 -> 삭제 하는 2가지의 방법만 존재해서 겹치지않나 .. 싶은 생각이 있다.

다양하게 했으면 좋았을 것 같은데 생각이 나질 않ㅇㅏ...!

3) 데드라인을 정하지 않았다.

이번에는 주제/생각/코멘트의 기능이 완성되면 배포하자!가 목표였으나, 데드라인을 정했으면 조금 더 빠르게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을까 싶다. 다음 기능을 만들때에는 데드라인을 정해봐야겠다.

4) 배포를 했는데, 검색에 걸리지 않는다.

앱 이름이 about 이라 특정 서비스를 검색에 띄우기는 어려운 것 같다. 워낙 보편적인 단어라

about 을 검색하면 구글,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의 어플이 뜨는데 .. 내가 .. 내 앱이 떠 ..? 꿈깨라 ..

이름을 뭐로 바꾸면 좋을지 한번 고민해봐야겠다.

5) 오류처리를 하지 못했다.

오류처리를 해야하는데, 해야하는데, 하지 못했다.

어떻게 해야할지 가늠이 되지 않았기때문이기도 했고, 오류처리와 관련해서 포스팅을 찾았는데 참고해보면서 적용해나갈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하는 기능을 넣고 넣어서 1.0.0 버전에서 1.1.0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했다.

 

 

뿌듯하다!